보안접속
  
여백
Home > 지식자료실 > 약계뉴스
     집중모니터링 대상 의약품, '이렇게 관리하세요'
          2018-11-08 오후 6:13:00

집중모니터링 대상 의약품, '이렇게 관리하세요'

아세트아미노펜 등 부작용 경험시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신고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약단체에 집중모니터링 대상 의약품의 적정관리를 당부했다.

오남용 등이 우려돼 집중모니터링 성분으로 지정된 암페프라몬, 페터민, 펜디메트라진, 아세트아미노펜 등을 복용한 후 직접 부작용을 경험했거나 부작용 발생을 인지한 경우 지역의약품안전센터나 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신고하면 된다.

약사회 역시 식약처가 지정한 21가지 집중모니터링 성분 지정현황 및 지정사유 등을 약국가에 안내했다.

집중모니터링이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국내외 안전성이 우려되는 의약품에 대해 부작용 자료를 집중적으로 분석·평가해 필요한 경우 안전조치를 할 목적으로 지정하고 있는 성분 등이다.

대상 성분은 부작용 정보 수집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할 의약품을 식약처에서 지정,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과 지역의약품안전센터를 통해 부작용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주기적으로 분석·평가를 실시한다.

집중모니터링 지정 의약품에 대한 부작용을 직접 경험했거나 인지한 경우 가까운 지역의약품안전센터 또는 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연락하면 되는데, 부작용 발생에 대한 신고는 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의약품 이상사례보고에서 관련 정보를 입력한 후 가까운 지역센터를 지정하면 된다.

이후 지정받은 지역센터에서 신고한 정보를 토대로 부작용과 의심되는 의약품 간 인과성 등을 평가해 의약품안전원으로 보고하게 된다.

한편 21개 성분은 다음과 같다.

오남용 우려
△암페프라몬(디에틸프로피온)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마진돌 △트라마돌 △트라마돌·아세트아미노펜 △에토미데이트

심각한 혈액학적 질환 우려
△이소프로필안티피린

정맥혈전색전증 발생위험
△게스토덴·에티닐에스트라디올 △데소게스트렐·에티닐에스트라디올 △레보노르게스트렐·에티닐에스트라디올 △레보노르게스트렐 △드로스피레논·에티닐에스트라디올 △울리프리스탈

소아사용 및 최기형성 우려
△이소트레티노인

중증 장질환 위험
△올메사르탄 △올메사르탄·암로피딘 △올메사르탄·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올메사르탄·암로디핀·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올메사르탄·로수바스타틴

과다복용위험
△아세트아미노펜 함유제제('18.4.9 지정)


출처 : 2018-11-06 06:00 약사공론 강혜경 기사 





여백
일반의약품 판..
『일반의약품 판매상담 가이드』는 일본 약사, 요네...
24시 약사 <24..
건강 칼럼의 주인공을 의사에서 약사로 바꾼, 최고...
드럭 머거..
최고의 신뢰받는 약사를 위한 약국 건강 상담 매뉴...
약국 진단시약..
세포와 유전자의 반응을 통한 간편화된 체외진단의 ...


본 사 : 135-080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25-4 대명빌딩 2층(주)오앤씨에듀 / 대표이사 : 주시몽 
고객상담 : 02-557-6427 , 팩스 : 02-3453-7605 / 사업자등록번호 : 101-81-90522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남-5803
Copyright ⓒ 2006 (주)오앤씨에듀 All Rights Reserved.
   webmaster@gatewayi.com